본문 바로가기

주말마다 농장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호두나무 키우기

반응형

보름날 부럼으로 깨는것 중에 하나가 호두이다.

호두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며 두뇌 건강과 피부에 좋은 식재료로 동맥경화 예방 (양질의 지방이 60~70%를 차지하고 리놀렌산과 비타민 E가 풍부해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피부노화 방지 (호두에 풍부한 지방산과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을 도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

지방이 많고 산화되기 쉬운 단점이 있어 가능한 껍질이 붙어 있는 것을 구입하여 먹을 때마다 깨서 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우유와 함께 드시면 호두에 부족한 단백질과 칼슘을 우유가 보충해 준다고 합니다.

칼로리가 높아 많이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좋지 않지만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다이어트 시 지방 섭취로 좋다고 합니다.

 

 

주말농장에 2년전에 심어둔 호두나무 중에서 60% 정도 살아남은 호두나무들이 자라고 있는데 어느세월에 자랄까 싶네요.

호두나무는 보통 7~8년이상 키워주어야 수확을 시작할수 있을텐데 아직도 5~6년은 기다려야 하겠네요.

≪산림경제≫에서는 “호두를 뿌릴 때에는 기와조각을 땅속에 묻고 그 위에 호두를 얹고 흙을 덮은 다음 물을 충분히 준다. 가을에 이렇게 파종하여 놓으면 겨울 동안 껍데기가 깨어지고 봄이 오면 싹이 쉽게 난다. 기와조각을 묻는 이유는 묘목의 곧은뿌리의 발달을 억제하여 옮겨심을 때 잘 살게 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봄에 파종할 수 있으며 4, 5회 옮겨심으면 열매의 핵피가 얇아지고 알도 충실해진다. 거름을 주는 것은 좋으나 말똥을 거름으로 주면 반드시 죽게 된다.” 라고 되어있답니다.

내가 준비한 거름은 소똥인데 이거 줘도 되나 모르겠네요.

 

 

 

반응형